2. 정식 출간물은 ISBN 또는 ISSN 번호가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 점에서 보면, 학위 논문은 출간된 인쇄물이지만, 정식 출간물에서 예외적인 경우입니다.
3. 학술대회 발표 논문의 경우, 논문으로 발표되었지만 DOI나 issn 발급이 되지 않은 경우와 유사한 사례입니다.
4.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학술지에 논문이 투고-게재 되는 것이 허용되는 현실을 감안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5. "문화와융합"에서는 한시적으로 2022년 12월 발행되는 논문까지, 아래의 2가지 요건을 '동시에' 충족할 경우 투고를 허용합니다.
5.1. 학위논문에서 확장, 발전 시킨 내용이 있어야 함.(연구의 대상, 방법, 범위, 결론 등에서 새로운 내용 추가)
5.2. 학위논문으로 발표된 사실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함.(논문 첫 쪽의 오른쪽 아래, 사사표기하는 칸에 표기)
6. 위 5.1.과 5.2.는 반드시 투고 시점에 표기 되어야 함.(심사가 진행된 이후에 표기하면, 연구윤리 위반으로, 예외없이 '게재불가' 처리됨)
7. 논문의 주저자는 학위 취득자가 되어야 합니다.
7.1. 논문의 제1저자는 반드시 학위 취득자가 되어야 함.
7.2. 학위논문의 지도교수는 투고되는 논문의 교신저자 또는 공동저자(참여저자) 가능.
7.3. 제3의 인물은 원칙적으로 공동저자 표기 불가. 사유서 첨부하여 편집위의 승인을 받아서 추가 가능. 끝.